진로시간 평일 : AM09:30 ~ PM06:30 야간진료 : AM10:00 ~ PM09:00 토요일 : AM09:30 ~ PM01:00

원장칼럼

예수님의 마음으로 아프지 않게 치료합니다.

홈으로 이동 > 커뮤니티 > 원장칼럼

 
작성일 : 19-12-31 19:56
<임상칼럼> 치약,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글쓴이 : 주드림치과
조회 : 13,825  


우리가 매일 하루에 최소 2번이상 만나게되는 약이 있습니다.

바로 '치약'입니다^^. 고대 이집트인은 부석과 식초를 치약으로 사용하였고 로마인들은 소변을 치약으로 사용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치약을 사용하여 칫솔질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매일 사용하고 있는 치약에 대해서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계신가요?

다음의 물음에 스스로 답해보시면서 나의 치약에 대한 상식을 확인해보세요!!^^



1. 치약은 모두 좋은 성분으로만 되어 있어 인체에 무해하다??

그렇지 않습니다!!


치약에는 주요성분인 약효성분 즉, 불소화합물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기본적인 충치예방과 치주질환예방,구취제거등의 효과를 나타내지만 이 외에도 '연마제','계면활성제','결합제','방부제'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약성분.jpg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연마제'와 '계면활성제'입니다!!

연마제는 치아의 프라그를 제거하는 효과아 있어서 보통 25-60%정도 함유되어있지만 이 성분때문에 치아가 깎이고 마모될 수 있어서 "치경부마모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흔히 양치질을 세게해서 마모가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물론 그것도 어느정도는 맞지만 치약성분의 마모제성분으로 인해 그런 경우가 더 많이 있습니다.



치경부마모치료.jpg



그리고 '계면활성제'는 샴푸와 비누에도 포함되어 있는 성분인데 묵은 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지만 방부제로 쓰이는 '파라벤'이나 살충,살균성분인 '트리클로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문제가 된 적도 있습니다. '트리클로산'성분은 예전에 가습기 살균성분으로 문제가 되었던 성분입니다.

따라서 어른에게도 위험한 이러한 성분이 아이들에게는 더 위험하겠죠? 따라서 아이들 치약을 고르실때는 반드시 성분을 확인하고 소아전용 치약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칫솔질후 입은 가볍게 한두번만 헹구어도 된다!!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한데로 치약의 안좋은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칫솔질 후 적어도 5~10번 이상은 헹구어 입안에 남아있는 치약성분들을 깨끗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치약없이 칫솔질이 가능하다!!

그렇습니다!!!

칫솔질의 첫번째 목적은 프라그 제거입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만을 익힌다면 치약없이 칫솔만으로도 구강관리가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치약과 칫솔은 반드시 한 세트라는 고정관념은 버리시고 바른 칫솔질방법을 숙지하시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4. 치약의 종류는 브랜드가 다를뿐 다 한가지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약의 종류가 다양하고 다른 기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있지 못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기능을 갖춘 치약을 선정하여 구강관리를 하는것이 더 효과적인 구강위생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성 치약의 종류로는 충치예방, 시린이완화, 잇몸질환 예방, 치석예방, 미백전용, 어린이전용 등이 있습니다.



치얄1.jpg

 

각각의 기능에 따라서 성분의 차이가 있어서 치과에 가서 본인의 구강상태를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 치약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시린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치약에는 인산산칼슘,침강탄산칼슘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일반 치약보다는 훨씬 시린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전용치약에는 위에서 설명한 해로운 성분들이 없고 불소가 함유되어 있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도 치약에 대한 올바른 상식을 알고계셔서 효과적인 구강관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사진출처: 삐뽀삐뽀119 치과 <유니책방>

#치약 #치약성분 #칫솔치약 #주드림치과 #부천치과 #신중동역치과 #안아픈치과 #무통마취치과 #기독교치과 #예수님의마음으로 #안아프게진료합니다



 
   
 


빠른상담